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.782.7005

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.

[영상] '골반염' 성병일까요? 증상과 원인 예방법까지 다! 알아봐요

Dr.조혜진의 어니스트TV : 어니스트여성의원

'골반염' 성병일까요? 증상과 원인 예방법까지 다! 알아봐요

15261 2021-03-29

골반염골반염

골반염 증상과 원인은?
성병검사 해야할까요?
골반염 치료와 진단법
예방법은 무엇일까요?
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원장님이 알려드려요!

Q1. 골반염이란?

 

골반염이란 말 그대로 골반에 염증이 생기는 걸 말해요. 보통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었을 경우에 세균이 자궁 안쪽으로, 또 나팔관, 난소, 복강에까지 염증을 일으키는 걸 우리 골반염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Q2. 골반염의 원인은 뭐예요?

 

보통 급성 골반염과 만성 골반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. 골반염의 원인은 사실 뭐 굉장히 다양해요. 여러 세균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지만 약 30%에서 40% 정도가 임질, 클라미디아,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과 같은 성병이 차지하고요. 그 이외에도 많은 세균에 의해서 이런 골반염이 발전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Q3. 골반염의 증상은 어떤 게 있나요?

 

골반염의 증상은요. 일단 아파요특히 아랫배가 아프고 골반이 아프고요. 열이 오르기 때문에 춥고 떨리기도 해요.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구토와 구역감을 유발하기도 하고요. 또 대부분은 분비물이 많아지는 그런 특징이 있습니다. 게다가 이 골반염이 심해서 간농양까지 만들게 되면 오른쪽 상복부가 아프다는 이런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.

 

하지만 만성 골반염의 경우에는 증상이 굉장히 모호할 수가 있어요. 그냥 열도 막 고열이 아니라 약간의 미열. 그리고 배도 참을 수 있을 정도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냥 굉장히 힘들어. 몸이 힘들고 쳐지고 그냥 이런 별 거 아닌 증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실 만성 골반염으로 이행됐을 때는 우리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죠.



Q4. 골반염, 성병 검사 해야 하나요?

골반염은 30%, 40% 정도가 성병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STD 성병 검사해야겠죠. 그리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에이즈, 매독 검사도 해야 됩니다. 그리고 임신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서 임신테스트 해야 되고요. 이 이외에도 염증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뭐 ESR, CRP 같은 이런 혈액검사를 하기도 하고요. 또 심한 경우에는 골반에 농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질환을 만들지 않았는지 부인과 초음파를 통해서 자궁과 난소의 이상 유무를 살펴보아야 됩니다.



Q5. 골반염 어떻게 치료하나요?

 사실 빨리 우리가 발견했을 때는 그냥 항생제 먹는 걸로도 치료될 수 있어요. 우리 성병도 꼭 이렇게 정맥주사나 수액이 필요한 거는 아니거든요. 그런데 이런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정맥주사, 항생제 주사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해야 되는 경우도 있고요. 골반 농양이 심각하게 초래돼서 이거 빨리 수술적 치료로 배농을 해야 될 때는 입원, 게다가 복강경 수술 같은 걸 통해서 이 골반 농양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. 그러니까 빨리 발견하고 빨리 치료해야겠죠.

 

 

Q6. 골반염 후유증은 어떤 게 있나요?

이 골반염이 그냥 골반에 염증으로 끝나고 아프다 말고 열나다 회복하고 그냥 단순히 이렇게 끝난다면 우리가 이렇게 신경을 쓸 필요는 없을 거예요. 하지만 골반에 있는 염증이 자궁 안쪽을 망가뜨리고 나팔관을 망가뜨려서 나팔관을 막히게 해요. 그러면 임신할 때 문제가 될 수 있겠죠. 그래서 불임의 원인이 되고요. 또 임신 중에 이 골반염이 생기게 되면 융모양막염이라든가, 아니면 조산과 같은 태아의 합병증하고도 연관되기 때문에 빨리 발견해서 빨리 치료하고 또 여러 가지 후유증을 안 남기는 게 중요해요.



Q7. 골반염 치료 주의사항 알려주세요!

 골반염은 30, 40%가 클라미디아, 임질,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이 3가지로 생겨요. 물론 아닌 것도 많지만. 그래서 이거 성병이잖아요. 성병은 혼자 치료한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남자친구가 치료가 잘 안 됐을 때 서로 핑퐁, 핑퐁. 왔다 갔다 왔다 갔다 감염이 될 수 있는 만큼 골반염이라고 나만 아프고 끝날 게 아니라 어떤 원인균이냐에 따라서 파트너의 치료가 같이 필요할 수 있어요. 그러니까 꼭 잘 서로 둘 다 같이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Q8. 골반염 예방법 궁금해요!

 

사실 어떤 피임법을 사용하는가와 이 골반염의 발생 유무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도 알려져 있는데 아무래도 경막 피임법. 즉 콘돔과 같은 피임법은 이런 여러 가지 STD 발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골반염의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. 그러니 여러분, 배가 아프고 분비물 많아지면 그냥 괜찮겠지. 절대 그냥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반드시 가까운 산부인과 선생님이랑 나의 무슨 문제점은 없는지 상의하도록 하세요.

 

   #산부인과

골반염치료,골반염성병검사,남자골반염,여자골반염,질염골반염,골반염,골반염전염,골반염예방,골반염예방법,골반염치료법,골반염후유증,골반염난임,골반염합병증,만성골반염,급성골반염,골반염통증,골반염성관계

 

전화상담

02.782.7005

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
평일 AM 10:00 - PM 07:00
목요일 AM 10:00 - PM 09:00
점심시간 PM 02:00 - PM 03:00
토요일 AM 10:00 - PM 03:00
(점심시간 없음/2째주만 진료)
평일 AM 10:00 - PM 07:00 목요일 AM 10:00 - PM 09:00
토요일 AM 10:00 - PM 03:00
(점심시간 없음/2째주만 진료)
점심시간 PM 02:00 - PM 03:0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