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.782.7005

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.

[영상] 정확한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| 임신확인법, 착상혈, 얼리임신테스트기

Dr.조혜진의 어니스트TV : 어니스트여성의원

정확한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| 임신확인법, 착상혈, 얼리임신테스트기

3185 2021-03-29

임신확인법

정확한 임신테스트기 사용법
구매부터 정확도 높이는 꿀팁까지!
착상혈이 무엇인가요?
임신확인법 종류, 실패확률
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원장님이 알려드려요!

#임신테스트기 #임신확인법 #임신테스트기실패

Q1. 임신테스트기의 원리는 무엇인가요?

 

임신을 하면 HCG호르몬, 융모성선자극호르몬이라고 하는데요. 보통 임신을 한 여성의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에요. 그래서 임신 확인은 이 HCG호르몬을 소변 또는 혈액으로 검출하는 그런 방법을 말합니다. HCG호르몬은 보통 배란된 후 한 8일에서 10일째 되는 시기에 이제 모체 혈액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우리가 배란된 시점에서 이 시기, 8일에서 10일째 되면 혈액검사를 통해서 HCG호르몬을 검출할 수 있고요. 또 소변에서는 이보다 조금 더 늦게 검출이 돼요. 그래서 임신을 확인하게 됩니다.

 

 

Q2. 착상혈이 무엇인가요?

 

배란이 된 후 이 정자와 난자가 나팔관 팽대부, 즉 나팔관의 도톰한 부분에서 만나게 돼요. 그래서 수정란이 형성이 되고 수정란은 세포 분열 과정을 거쳐서 약 배란된 후 5일이면 자궁 내로 들어오게 됩니다. 그리고 약 배란된 후 일주일이 되면 자궁내막을 이렇게 파고 들게 되는데 우리가 이걸 바로 임신이라고 하는 거죠. 실제로 이 착상되는 시기에 선생님, 저 착상혈이 생겼어요라고 많이 말씀을 하는데요. 임신 즈음에, 즉 생리일정일 즈음에 나타나는 피를 우리 보통 착상혈이라고 생각을 해요. 하지만 논문에 의하면 이 착상이 실제로 일어나는 시기와 여성들이 착상혈이라고 생각하는 그 시기와는 실제로 차이가 있다라고 알려져 있어요.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임신 초기, 즉 배란을 거쳐서 임신을 처음 확인하는 생리예정일 즈음에 이 소량의 출혈은 무려 임신한 여성의 9%나 경험을 한다고 해요. 그렇지만 이 8주 이내의 소량의 출혈은 그렇게 임신 예후에는 뭐 미치지 않는다고 하니 생리예정일 즈음 돼서 소량의 출혈이 뭐 하루, 이틀 있는 건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
 

 

Q3. 임신테스트기는 어디서 구매하나요?

 

임신테스트기 구매하는 거 굉장히 쉬워요. 이거 뭐 병원에서만 사야 되는 것도 아니고요. 뭐 약국에서 수줍게 들어가서 이렇게 물어보고 살 필요도 없어요. ? 드러그 스토어에도 있고 심지어는 뭐 이것저것 다 파는 다땡땡이라고 하는 숍에서도 살 수가 있고. 또 남녀노소 누구나 다 살 수 있습니다. 미성년자도 구매할 수 있으니까 뭐 이거 사기 위해서 어디를 가야될지, 내가 살 수 있을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
 

 

Q4. 임신테스트기 사용 방법은?

 

일반적으로 생리예정일 즈음 됐을 때 사용하는 게 가장 정확하겠죠. 그래서 보통 이제 내가 소변으로 하는 일반적인 그런 임신, 자가 임신테스트기는 배란된 후 10일에서 14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. 그런데 우리 급한 속사정을 알아. 그래서 얼리 테스트기가 나와서 7일에서 10일 되면 체크할 수 있는 그런 키트도 있고요. 물론 뭐 병원에 가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혈액검사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. 그런데 이 키트를 보면 이제 보통은 뭐 요즘에 3줄짜리 나오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키트는 2줄로 되어 있어요. 그래서 하나는 컨트롤선, 대조선이라고 그러기도 하고요. 또 하나는 테스트선. 그래서 이 2개가 다 진하게 나와야 바로 우리가 임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요. 그리고 이거 사용하는데 뭐 어느 때 사용해야 되나요? 나 무서워서 어저께 성관계 하는데 오늘 그냥 할래요. 해봐야 소용이 없다는 거죠. 그래서 며칠, 2, 3일 지났다고 해서 우리가 테스트기 백 날 해봐야, 혈액검사 해봐야 안 나오니까 적정한 시기를 맞춰서 하는 게 중요하고요.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이렇게 키트를 그냥 나는 몰랐는데 한참 두고서 아침에 테스트하고 저녁에 와봤는데 뭐가 희미하게 있는 것 같다라고 하면 이거는 이제 바른 사용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사용해야 될 시기와 사용 방법을 잘 생각하는 게 중요합니다.

 

 

Q5. 임신테스트기 정확하게 사용하는 꿀팁!

 

보통 생리예정일 즈음에 하게 돼요. 그런데 궁금하다고 이 회사, 저 회사 막 사지 말고 같은 회사의 제품으로 하루나 이틀, 혹은 이틀에서 3일 간격으로 이렇게 꾸준하게 체크를 해서 맞춰보는 게 중요해요. 그래서 왜 회사마다 검출할 수 있는 농도가 차이가 있거든요. 그리고 이거 포장재 뜯어가지고 한참 있다가 사용하지 말고 알루미늄 포일을 벗긴 후 바로 사용하는 걸 추천을 드리고요. 그리고 가급적이면 아침 첫 소변, 즉 농축된 상태에서 사용하는 게 훨씬 더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소변을 충분히 묻혀야지, 소변 쬐끔 묻히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. 그래서 충분한 소변을 묻힌 후 편평한 곳에 5분 정도 놔둔 다음에 우리가 이제 판독을 하게 되는데 너무 오래 있다가 판독하는 것도 사실은 정확도가 떨어져요. 뭐 아침에 체크해놓고 나서 집에 가서 이렇게 들여다보는 거는 이것 자체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Q6. 임신이어도 임테기가 틀리게 나올 수 있나요?

모든 검사 방법이 다 정확하다면 좋지만 다른 경우 있겠죠. 이 임신테스트기, 특히 자가 임신테스트기는 임신 초기를 진단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어요. 그래서 너무 임신주수가 지나서, 3, 4개월 생리 안 하는데 하면 호르몬이 확 올라가면서 오히려 음성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거는 판독에 주의하셔야 되고요. 또한 이 테스트기가 아쉽지만 불량인 경우 왜 없겠어요. 그래서 이제 가급적 같은 키트로 주기적인 간격을 가지고 하루나 이틀, 이틀이나 3일 이렇게 시리얼하게 검사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요. 또 포장지 벗긴 다음에 바로 사용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Q7. 병원에서 임신을 확인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나요?

그런데 이제 너무 불안해서 병원에 왔어요. 선생님, 저 테스트를 했는데 매직아이처럼 너무 희미하게 나오기도 하고 도대체 이게 임신인지, 아닌지 너무 불안해요라고 달려오시는데 너무 빨리 오시면 아무리 병원에서라고 하더라도 이거 임신 확인 못할 수 있어요. 그래서 보통은 배란된 7일에서 10일 정도의 시점에서 병원에서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빠르게 또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이런 모든 검사들이 음성이 나왔다고 반드시 임신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다는 거죠. 만약에 양성 소견, 즉 임신이라고 나오면 이거는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임신이 아니라고 나와도 임신일 수 있다는 점 유념을 하시기 바라고요. 그리고 병원에서는 초음파가 있죠. 아예 그냥 임신주수가 한참 됐어. 그런 경우에는 배란된 지 한 3주 정도 지난 시점에서는 초음파라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


 

 

 임신테스트기사용법,얼리임신테스트기,착상혈인가,임신테스트기구매,임신확인방법,임신확인법,임신증상,임신초기증상,임신확인,임신테스트기종류,임테기사용,임테기,임테기사용법,임테기종류,얼리임테기,임테기정확도,임테기실패,임신테스트기정확,임신테스트기팁

 

 

 

전화상담

02.782.7005

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
평일 AM 10:00 - PM 07:00
목요일 AM 10:00 - PM 09:00
점심시간 PM 02:00 - PM 03:00
토요일 AM 10:00 - PM 03:00
(점심시간 없음/2째주만 진료)
평일 AM 10:00 - PM 07:00 목요일 AM 10:00 - PM 09:00
토요일 AM 10:00 - PM 03:00
(점심시간 없음/2째주만 진료)
점심시간 PM 02:00 - PM 03:00